-
등통증원인 - 근막통증증후군카테고리 없음 2021. 6. 18. 09:10
등통증원인 - 근막통증증후군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등 통증은 일상 생활 중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다. 등 통증은 특히 목, 어깨 등 다른 부위에서 전이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된 이후에는 근본 원인질환을 파악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근막통증증후군은 등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다.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으로 근육이 긴장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가할 경우 결절이 생기고 뭉쳐지면서 통증이 나타난다.
근육에는 통증 유발점이 있는데 이곳에 압력을 주면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이리 저리 돌아다니며 통증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등 자체에 통증 유발점을 갖는 경우도 있지만 뒷목, 어깨, 허리 근육에 발생하여 등 부위로 연관통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주로 목과 어깨의 근육을 쉬지 않고 과도하게 사용해 긴장한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근막통증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각종 통증으로 인해 깊은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잠을 푹자고 일어나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 만성피로감을 겪게 된다.
증상이 비교적 경미한 경우 휴식과 약물치료, 운동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법으로 통증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주사 치료로 통증 유발 부위의 섬유화를 예방할 수 있다.
등 통증이 나타나는 또 다른 이유로는 목디스크를 들 수 있다. 목디스크로 인해 등이 아픈 경우 뒷목 통증과 더불어 어깨와 팔, 등 쪽으로도 방사통을 동반하게 된다.
따라서 등 통증이 있다면 단순 근육통인지 또는 목 디스크인지 꼭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한다. 목디스크의 경우 초기 치료 시 약물과 물리치료 등 간단하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중증으로 접어들 경우 견디기 힘든 통증은 물론 마비 증상 등으로 인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만큼 초기 진료와 치료가 중요하다.